세미나가 열리게된 계기
나는 학교에서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매일 멤버들과 함께 도서관에서 개발을 한다. 여느때와 같이 매일 도서관에서 개발을 하며 학교 생활을 한 뒤, 주말이 되고 편하게 늦잠을 자며 휴식을 취하곤 디스코드를 확인하였고, 스터디 그룹 멤버들이 통화방에 모여있었길래 나 또한 통화방에 들어갔다. 멤버들은 신나게 무언가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멤버들이 나누고 있던 대화의 주된 내용은 소규모로 친구들을 모아 세미나를 열자는 것이였다. 멤버들은 나에게 앞으로 열게 될 세미나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세미나는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스터디 그룹 초창기 멤버인 저를 포함해 총 4명이 각각의 세션을 맡아 발표를 진행하며, 세션 1은 워터폴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 세션 2는 에자일에 대해 깊이 알보기, 세션 3은 Docker를 이용한 버전 관리 입문, 세션 4는 GIT을 이용한 버전 관리 입문으로 이루어져 진행하기로 지난 10월 23일날 계획되었다.
세미나에서 발표를 맡은 멤버들은 세미나가 소규모로 진행되길 원했기 때문에 평소 우리가 보기에 기술적 분야에 관심있어 보이는 친구 일부에게만 세미나에 대해 알려주고 담임 선생님께 양해를 구한 뒤 반을 빌려 11월 2일 세미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나와 멤버 S는 세미나가 열리기 하루 전날인 11월 1일날 학교 전공 동아리에서 세미나를 홍보하였는데, 이때 동아리 담당 선생님께서 우리가 진행할 세미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고, 11월 2일 조회시간에 나와 멤버 S를 부르셨다. 우리는 선생님께 세미나가 진행될 방식에 대해 설명을 해드린 뒤 1교시 수업을 들으러 갔다.
동아리에서 세미나를 홍보하여 동아리 담당 선생님께서 우리의 세미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게 된것이 앞으로 일어날 엄청난 일이 일어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선생님께선 우리가 수업을 듣는 1, 2교시동안 우리 학과 1, 2, 3학년 담임 선생님께 알리셨고, 이때문에 여러 학년들이 세미나에 참여하고 담임 선생님께서도 담임 선생님이 담당으로 하는 동아리 학생들 또한 저희 세미나를 들으러 오게 되면서 저희가 계획한 소규모 세미나는 예상 인원 최소 20명으로 도서관을 빌려 진행하게 된 대형 세미나가 되었다.
세미나 후기
솔직히 세미나를 들으러 온 학생들이 호응도 별로 안해주고 굉장이 조용한 분위기에서 진행될 줄 알고 걱정을 하였지만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다들 밝은 분위기로 호응 또한 많이 해주며 우리의 발표를 들어주었기에 전혀 긴장하지 않고 발표를 할 수 있었다. 세미나에서 발표를 할 때 저는 'GIT을 이용해 버전을 관리하는 방법'이 주제였기 때문에 발표를 시작하자 마자 GIT을 이용해 버전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보단 버전 관리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버전 관리를 왜 해야 하는가?', '왜 버전 관리를 할 때 GIT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 한 뒤 GIT을 이용한 버전 관리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하였다.
각각의 목차를 설명 할 때 나는 최대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지만, GIT으로 버전 관리를 하는 방법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령어와 함께 프로젝트 버전을 관리하는 방법과 'git brench'를 이용해 브랜치를 만들어 코드를 실험하는 방법과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브랜치를 이용해 각각의 팀원이 개발하고 코드들을 병합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하다보니 설명이 길어지며 듣는 학생들이 어려웠던 점이 있었을것 같다.
요즘 여러 일들로 학교 생활이 바빠지다보니 발표를 미리 준비하지 못하였다. 이때문에 발표를 할때 깔끔하게 말하지 못하고 말을 절으며 한 점이 많이 아쉬웠던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단순히 집에서 서로 대화가 오고가며 하자 했던 세미나가 약 30명의 학생들 앞에서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점이 특별한 경험이었고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본 결과 이번 세미나가 좋았다는 평이 많았으며 세미나를 또 열길 원하는지 물어본 결과 다들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었다. 추후에 열릴 2차 세미나는 스터디 그룹 멤버들 중 후배인 1학년 들이 주제를 정해 발표를 하게될 것 같다.
'잡다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 우선순위 정하기 (0) | 2023.04.18 |
---|---|
마지막 2022년 (0) | 2022.12.31 |